로고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전체검색 닫기
양양문화원
HOME 문화원소식
  • 자료실
  • 조화벽 선양 문예대회 작품집
  • 자료실

    정명 6백년 미래를 잇는 양양문화원

    조화벽 선양 문예대회 작품집

    [산문 입선작] 조화벽 지사 / 대상 남시온

    페이지 정보

    조회 23회

    본문

    교동초등학교 |  6학년 2반

    남시온

    대상(강원도교육감상)

     

     

    제가 다니고 있는 양양교회에는 조화벽 기도실이 있습니다. 처음‘조화벽’이라는 이름을 들었을 때 그저 조금 특이한 단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조화벽이 이름이고, 그 분이 양양만세운동을 일으킨 여성 독립운동가라는 사실을 듣고 놀랐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몰랐던 조화벽지사님의 일생 과 업적을 알고 나니 그 분이 더욱 궁금해졌습니다.

     

    조화벽지사님은 1895년 양양에서 무남독녀로 태어나셨습니다. 당시 일제 강점기에, 남녀편견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개성 호수돈 여학교에 진학하셨습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호수돈 비밀결사대 라는 비밀독립운동단체에 가입하여, 3월 3일 개성독립만세운동을 일으키셨습니다. 일제는 학교에 휴교령을 내리고 독립운동을 막았습니다. 그러나 지사님의 애국심은 막을 수 가 없었습니다.

     

    양양으로 돌아오면서 지사님은 솜버선을 뜯어 버선목에 직접 필사한 독립선언서를 숨겼습니다. 대포항에서 경찰에게 붙잡혀 조사와 심문까지 받았지만 다행히 들키지 않았습니다. 그 후 지사님 은 만세운동 참여를 의심받아 움직임이 자유롭지 못했음에도 청년들과 독립선언서와 태극기를 만 들고, 드디어 4월 4일부터 9일까지 1만 5천명의 양양시민들이 한 마음 한 뜻으로 대한독립만세를 외쳤습니다.

     

    자신의 목숨을 아까워하지 않고 용기 있게 독립운동을 실천하신 조화벽 지사님의 행동이 제 마 음을 울렸습니다. 버선목에 독립선언서를 숨길 때, 경찰에게 끌려갔을 때, 얼마나 두려우셨을까 요? 만약 저라면 혹시 들키지 않을까 조마조마하고 두려워서 시도할 생각조차 못했을 것 같습니 다. 조화벽 지사님은 어떻게 그 두려움을 이겨내셨을까요? 제 생각에는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으 로 그 두려움을 이겨내셨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무언가를 나섰다가 실패하거나 좋지 못한 결과가 나오면 바로 포기하고 다시 도전하는 것 을 싫어하곤 했습니다. 그러다 좋은 기회인데도 용기를 내지 못해서 놓쳐버린 적도 있습니다. 수 많은 어려움을 이겨내신 조화벽 지사님의 용기를 본받아 저도 두렵고 걱정되는 일이라도 시도해 보고 만약 결과가 좋지 않더라도 다시 일어나려고 노력 하겠습니다.

     

    저는 그동안 애국심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보지 않았습니다. 조화벽 지사님을 통해 제가 실천 할 수 있는 애국심은 무엇일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이러한 독립운동가님들을 기억하고 이러한 글들을 쓰며 그분들의 노력을 아는 것, 그리고 열심히 공부하여 더 좋은 나라를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합 니다.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사람이 되라’는 조화벽지사님의 이름처럼 저도 지사님의 용기와 열정 그리고 애국심을 본받아 더 아름다운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조화벽 지사님처럼 일제에 당당히 맞서 우리나라를 지켜주신 수많은 독립운동가분들이 있어 지금 이 자리에 제가 있 을 수 있음을 항상 기억하며 감사하며 살아가겠습니다.

     

    조화벽 지사님 감사합니다!

     

    우리나라를 위해 힘써 주신 독립운동가님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