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문화25호

발 간 사 / 양양문화원장 양동창

페이지 정보

조회 2,953회 작성일 2014-04-29 17:36

본문

발간사

 

018_01.jpg 

 

희망찬 갑오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이하여 군민 여러분과 문화가족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기를 기원하면서 지난해에 보살펴주신 은혜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작년 계사년은 그 어느 해보다 국내외적으로 다사다난했던 역사적인 한 해 였습니다.

 

지난해는 향토사를 바로잡고 잊혀져가고 소멸해가는 향토사를 발굴하기 위 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 한국문화원 연합회“대한민국 문화원상”을 받 은 참으로 보람된 한 해였습니다.

“양양지방의 누·정·대”를 조사하여 발간하고“일제강점기 창지 개명 사례 연구”로 마을 명을 조사하였으며, 금표의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하고자 조사 중이며 소중한 교계(校界)라고 새겨진 금표를 찾았으며, 이 문화재로서의 가치 를 고증하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편 민간주도 5년차인 제35회 양양현산문화제가 온 군민의 참여 속에 화합 의 한마당 잔치로 승화하였으며, 양양현산문화제 발전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 하여 “이제는 변해야 한다.”는 결과집을 발간하였습니다. 앞으로 많은 개선이 있기를 기대합니다. 특히 3회째로 개최한“제3회 강원도양양동구리 전통민요 경창대회”가 각 시군에서 많은 참여로 성황리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문화원 회원 문화탐방은 전남순천에서 개최되는 세계정원박람회와 낙안 읍 성을 탐방하였으며 문화학교 수강생 문화탐방은 공주의 문화유적을 탐방함으 로써 견문을 많이 넓혔습니다.

문화학교에서는 매년 선생님과 수강생 여러분이 혼연 일체가 되어 열심히 가르치고 배움으로써 해를 거듭할수록 실력이 향상되셨으며 수준 높은 작품들 이 각종 백일장과 대회에 참가하여 우리고장의 명예를 드높이셨습니다.

금년에는“오색령”이 등록되기를 바라며“동해신묘”가 국가사적지로 승격되 는 원년이 되고 우리의 숙원인“향토 사료관”이 착공되기를 소망합니다.

 

금년에도 문화학교 운영과 국내문화탐방은 물론 제36회 양양 현산문화제와 “제4회 강원도양양동구리 전통민요 경창대회”등을 더욱 발전적으로 운영하고 수복지구“양양의 군정사(軍政史)”와 특색있는 민속문화 마을을 선정 조사하 는 등 향토 사료를 꾸준히 발굴하고 정리하여 지역의 문화 창달을 위하여 더욱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군민 여러분의 성원 속에서 우리고장의 찬란한 전통문화가 꽃필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하면서 희망찬 갑오년 새해에는 더욱 건강 하시고 가정에 만복이 깃들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