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문화25호

양양문화25호 목록
    발간사 희망찬 갑오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이하여 군민 여러분과 문화가족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기를 기원하면서 지난해에 보살펴주신 은혜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작년 계사년은 그 어느 해보다 국내외적으로 다사다난했던 역사적인 한 해 였습니…
    신년사 존경하는 내외 군민 여러분 그리고 산하 공직자 여러분! 2014년 갑오년(甲午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먼저, 여러분 모두 소원 성취하시고 가정마다 만복(萬福)과 행운이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갑오년은 청마(靑馬), 즉‘푸른 말’의 해로서 역사적으로는…
    신 년 사 존경하는 3만 군민 여러분! 다사다난했던 계사년 한해도 이제 역사의 뒤안길로 저물고, 꿈과 희 망으로 가득 찬 갑오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그 어느 해보다 벅찬 기대와 설렘으로 맞이한 갑오년 새해에도 군민 모두의 가정에 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신 년 사 갑오년(甲午年) 새해를 맞이하여 『양양문화』제25호 발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갑자(甲子)로 시작하는 60 간지(干支)가 절반의 반환점을 돌아 새롭 게 시작하는 첫 간지가 갑오인 만큼, 이번 갑오년은『양양문화』애독자 여러분 모두 청마(靑馬)처럼…
    특별기고 금강산과 한시(漢詩) 이야기 양양문화원장 양동창 금강산은 세계의 명산인 동시에 우리 한민족(韓民族)의 영산(靈山)의 하나이다. 고래(古來)로부터 일만이천봉이라 불리는 많은 기봉준령(奇峰峻嶺)과 이들이 서로 연결(連結)하여 구성되는 대 계곡(大溪谷) …
    日帝强占期創地改名事例硏究 (襄陽을 中心으로) 襄陽文化院附設鄕土史硏究所 <발표 : 이기용 연구원> 1. 들어가는 말 사람에게 인명(이름)이 있듯 땅에는 지명이 있다. 사람은 이름이 있어 이를 통해 그 사람의 행적을 알 수 있듯이 지…
    청소년지역 문화창조 프로그램 해설 ● 기 간 : 2013년 5월 ~ 11월● 장 소 : 양양군관내 문화재 및 축제장● 대 상 : 양양중학교 학생 20명● 해 설 : 이규환, 김재환, 김양식, 이철수, 이기용, 김선래, 한창순● 특 강 : 양언석 교수(강원도립대)● 내…
    현산공원 해설 김양식 현산공원은 양주성의 일부로 양주성은 현산공원으로부터 시작하여 성내리 쪽으로 완만하게 돌아 성황사 (城隍祠)를 애워싸면서 구교리 방향으로 내려오는 형태로 동쪽과 서, 북쪽을 둘러싼 반달 모양의 현산을 따라 축성한 성곽으로 낮은 구릉지대였는데 남쪽…
    소동라령 해설 이기용 ■ 소동라령(所冬羅嶺) - 파워포인트로 설명 후 현장 실사 『세종실록지리지』양양도호부편에“要害, 自本府西去麟蹄境所等羅嶺三十六里”라는 기록이 있다. 『신증동 국여지승람』제45권 강원도(江原道) 간성군편에 보면“미시파령(彌時坡嶺)은 고을 서남쪽 8…
    오색령 해설 이규환 오색령 지명 복원의 당위성 1. 개요 지금의 한계령은 양양군 오색령이다. 오색령이라는 지명의 효시는 조선 선조실록에 의하면 1596년에 처음 명칭이 등장하여 이때부터 계속 오색령으로 불리어 왔다. 이곳은 행정구역상으로도 양양군 서면 오색리…
    낙산사 해설 이규환 ◆ 낙산사 전설 ◆ 고려 중 익장(益莊)의 기문에, 옛적 신라 의상법사(義相法師)가 친히 불성(佛聖:부처를 거룩하게 이르는 말) 의 모습을 보고자 하여 돌 위에서 전좌 배례(展坐拜禮)하였다. 7일간씩 2회에 걸쳐 정성스럽게 하였으나 그 래도 …
    동해신묘 해설 이기용 ● 동해신묘에 대한 문화재청의 기록 - 종 목 : 강원도기념물 73호 - 명 칭 : 양양동해신묘지(襄陽東海神廟址) - 분 류 : 유적건조물 / 종교신앙 / 제사유적 / 제사터 - 소재지 : 강원 양양군 양양읍 조산리 339외 (면적 …
    동명서원 해설 이기용 양렬공(襄烈公) 조인벽(趙仁璧: 1328~1393년))을 주향으로 삼고 있는 서원으로 후일 넷째아들인 조사가 함께 배향되었다. 후손인 조위한과 노경복, 최정립, 이현일 등 향인이 힘을 합쳐 인조 6년(1628년) 만들어진 서원이다. 조인벽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