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문화35호

[향토사료] 3. 하천의 역할(役割)

페이지 정보

조회 123회 작성일 2024-01-17 16:27

본문

 

3. 하천의 역할(役割)



하천은 단절로 인하여 경계를 의미한다. 단절은 이어짐을 열망하여 이동의 통로가 되었다. 배나 다리를 고안하여 건너고 수로를 이용하여 대량 운송도 한다. 하천은 지형적 영향으로 산과 함께 단절을 고착화하여 마을 간, 자치단체 간, 국가 간의 경계가 된다.

또한 하천을 따라 배를 이용한 물자 운송과 농어업의 발달로 상업도시와 농업으로 인한 문명의 진화가 있었다.

군사적으로도 매우 중요하여서 방어의 수단으로 곧잘 사용되었으며 대규모 병력의 도하 작전에 이용되고, 때로는 이동을 저지하는 방법으로 교량 파괴도 자주 접한다.

하천에는 여러 생물이 번식하고 있는데 양양 남대천에 서식하는 어류 중에는 바다와 하천을 오가는 어류도 다수 있으며 이 중 연어가 대표적이다.

과거부터 강은 인간의 생존과 밀접하다. 피서용이나 식수 공급지로 사용했고 강 근처에서 번식하는 동식물들을 식자재로 사용하기도 했으며, 빨래나 농사 등 생활용수로도 활용했다.

현대에는 산업화 혹은 무분별 활용으로 건천(乾川)화 문제와 심각한 오염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하천은 자연정화(自然淨化)라는 큰 역할을 함으로써 생태계 균형에 많은 영향을 준다.

양양남대천은 하상계수8)가 매우 커서 과거에는 큰 홍수가 한번 났다 하면 물길이 바뀌었으며 부실한 제방으로는 재난 대응이 제한되어서 많은 인명과 재산의 손실을 보았다.

법률상으로는 하천은 하천법에 근거하여 관리되고 있다. 크게는 국가하천과 지방하천으로 나누어서 관리하고 있는데, 이는 강의 중요도를 기준으로 관리주체가 누구인지에 따라 구별한 것이다. 간단히 설명하면 국가하천은 국가가 직접 관리하는 하천이고, 지방하천은 시ㆍ도지사가 관리하는 하천이다. ‘소하천’이란「하천법」의 적용 또는 준용을 받지 아니하는 하천으로서 시장·군수가 관리하는 하천을 말한다. 하천법상 양양 남대천은 지방하천에 속해있다.

 

----------------------------

8) 하상계수는 하천의 최소 유량을 1로 두고, 최대 유량과의 비율로 나타내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