襄陽地域의 傳統寺刹

襄陽地域의 傳統寺刹 목록
    襄陽 地域의 傳統寺刹 襄 陽 文 化院
    낙산사 ■ 위치와 창건 ----- 4 ■ 낙산사에 깃든 불교 설화 ----- 7 ■ 성보문화재 ----- 15 ■ 가람 및 전각 ----- 23 ■ 낙산사 연혁 -----31 영혈사 ■ 위치와 창건 ----- 36 ■ 영혈사와 함께하는 …
    ■ 위치와 창건 ■ 낙산사에 깃든 불교 설화(說話) ■ 성보문화재 ■ 가람 및 전각(殿閣) ■ 낙산사 연혁
    낙산사 가람 전경 오봉산(五峯山) 낙산사(洛山寺)는 강원도 양양군 강현면 전진리 55번지(낙산사로 100)에 있는 절로 대한불교 조계종 제3교구 본사인 신흥사의 말사이다. 낙산사는 신라 문무왕 11년(671년)에 의상(義湘)대사가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
    낙산사에는 의상대사, 원효대사, 범일국사와 정취보살 이야기, 조신의 꿈, 파랑새를 만난 유자량 등 관세음보살과 관련한 관세음응험기(觀世音應驗記)가 너무나도 많다. 특히 삼국유사 이대성조의 원효스님이 관음보살을 친견하려 했으나 응신(應身)을 알아보지 못하고 실패하는 장면…
    ● 삼국유사의 이대성조의 원효(元曉)스님과 관음보살 원효(元曉) 스님께서 의상 스님이 관음을 친견했다는 소문을 듣고 뒤질세라 푸른 동해를 벗삼아 몇 날을 걸어서 낙산 남쪽 교외에 이르니 논 가운데서 흰옷을 입은 한 여인이 벼를 베고 있었다. 법사가 희롱하여 그 벼…
    ● 낙산사 창건 설화와 수월관음도(水月觀音圖) 고려 시대에는 수월관음도(水月觀音圖) 또는 양류관음도(楊柳觀音도)라 불리는 불화가 있다. 불화의 특징은 두광(頭光)과 신광(身光)을 갖춘 관음보살이 화면 중앙에서 바위에 걸터앉은 커다란 모습으로 그려지고 주변은 울퉁…
    7세기 후반에 해동의 화엄종조가 세운 관음신앙의 발원지 낙산사는 그 깊은 역사만큼이나 사찰과 관련한 유물과 유적 은 물론 무형의 유산도 매우 많다. 현존하는 문화재로는 보물 3종, 사적 1종, 명승 1종, 강원도의 유형문화재 3종, 강원도 문화재자료 1종이 있다. …
    ● 낙산사 범종(洛山寺 銅鐘 보물 제479호, 2005년 7월 7일 해제) 조선 예종 1년(1469)에 그의 아버지인 세조를 위해 낙산사에 보시(布施)한 높이 158㎝, 입지름 98㎝의 종이다. 종 꼭대기에는 사실적이고 기품 있어 보이는 용 2마리가 서로 등지고 …
    ● 대연석(大硯石), 청자연적(靑瓷硯滴) 만해 한용운스님이 1928년 “건봉사급건봉사말사사적”의 낙산사사적 중보물편에 “대연석 세조의 하사품( 大硯石 世祖의 下賜品)”이라고 적혀있다. 벼루는 직사각형인데 길이 50cm, 너비 30cm로 큰 편이며, 가운데는 타원형…
    낙산사의 전각은 2005년 화재 전까지 원통보전을 중심으로 보타전, 고향실, 무설전, 심검당, 해우당, 무이당, 보타락, 범종각, 조계문, 사천왕문, 홍예문, 일주문, 등의 당우가 있었다. 이 가운데 대부분이 불타서 없어져서 2005년에 발굴과 복원을 병행하여 2009…
    ● 기타 전각(殿閣) ◈ 일주문(一柱門) 일주문은 기둥이 한 줄로 되어 있는 데서 유래된 것으로, 일직선상의 두 기둥 위에 지붕을 얹는 독특한 방식으로 일심(一心)을 상징한다. 신성한 가람에 들어서기 전에 세속의 번뇌를 불법(佛法)의 청량수로 말끔히 씻고 일심…
    ◈ 응향각(凝香閣) “부처님 무언의 설법이 있어 향기가 모이는 자리”라는 뜻이다. 빈일루를 지나서 담장과 조계문(曹溪門)이 있던 자리에 2005년 이후 새롭게 들어선 건물로 아치형의 아름다운 문을 가운데 두고 양쪽 날개로 방이 붙어 있는 형태로 정면 9칸측면 1칸 맞…
    ⊙671년(신라 문무왕11) : 의상대사가 낙산사를 창건함. ⊙786년(원성왕2) : 화재로 인하여 사찰 대부분이 불에 탐. ⊙858년(헌안왕2) : 범일스님이 중창함. 이 때 세 칸의 불전과 정취보살상을 짓고 봉안함. ⊙10세기 중엽 : 범일스님의 중창 이후 1…
    ■ 위치와 창건 ■ 영혈사와 함께하는 전설 ■ 성보문화제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