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 3.1만세 운동사

양양 3.1만세 운동사 목록
    양양 3 1만세 운동사양양문화원
    양 양 문 화 원 장윤 여 준양양군민 여러분!올해는 “3·1 운동 10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양양의 만세운동은 1919년 4월4일 양양의 장날부터 결행하여 남녀노소 종파 신분의 구별 없이 일심동체가 되어 연일 요원의 불길처럼 각 면으로 더욱 확산되었습니다.특…
    양 양 군 수김 진 하3·1 만세운동 100주년을 맞이하여 우리군의 3·1 만세운동의 역사를 총망라한『양양의 3·1 운동 만세운동사』의 발간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100년 전 하나된 우리 민족이 외쳤던 “대한독립만세!”의 함성은 자주독립을 쟁취하기 위해 거룩한…
    양양군의회 의장고 제 철안녕하십니까? 양양군의회 의장 고제철입니다.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그리고 모든 기록은 역사로 남습니다.그런 의미에서‘양양의 3·1 만세운동사’가 편찬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며 기쁜 일입니다.지금은 인구 3만의 …
    Ⅰ. 서론 - - - - - - - - - - - - - - - - - - 11Ⅱ. 당시 양양의 사회상 - - - - - - - - - - - - - - - - - - 171. 지리적 특성 - - - - - - - - - - - - - - - - - - 192. …
    양양은 3‧1독립 만세 운동의 성지(聖地)이다. 양양이 만세운동의 성지가 된 것은 오랜 역사와 문화에서 찾아볼 수 있다.우수한 문화와 함께 풍요로움으로 인해 일찍부터 문명의 삶을 살았던 기록으로 이중환의 『택리지』에다음 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대저(大抵)살 곳을…
    Ⅱ. 당시 양양의 사회상1. 지리적 특성2. 역사 문화적 배경3. 일제의 침탈과 만행4. 유림사회5. 농민사회6. 현산학교 교육의 영향7. 기독교 사회8. 천도교 사회9. 불교 사회
    당시 양양군은 7개면으로 개편되었는데 상업의 중심지는 양양장터와 강현면 물치장터였다. 동해안을 따라 만들어진 국도가 준공되었으나 아직 교통수단이 발달하지 못하여 강릉과 고성군과의 교류는 미약하였다.영서지방과의 교류는 오색령이나 구룡령 산길을 도보로 넘어 다녔다. …
    기후가 온화하여 일찍부터 문화가 크게 번성하여 BC 6000년경의 오산리 선사유적이 우수한 신석기 시대임을 증명하고 있다.우리나라 최초의 국가 고조선이 멸망한 후 한나라가 고조선 옛 땅을 점령했으나 토착세력에 밀려나면서 자치세력이 형성된다.이 무렵 영동지역은 동예…
    일제의 만행은 1908년 6월 손양면 송전리 쌍호에오리 사냥을 온 일본순사가 송전리 고씨 집안에서 베를 짜고 있던 부인을 보고 희롱하자 당시 이 마을 서당 오산재에서 훈장을 하던 고익주가 분개하여 일본인을 꾸짖고 추방하려 하자 이에무 참히 총으로 사살 시켰다. 이…
    양양은 유림중심의 사회이다. 향교를 중심으로 보수적인 유림의 세력과 영향력은 대단하였다.고려조부터 양양은 향교를 중심으로 한 유학의 고장이다. 유림들은 씨족과 집성촌을 토대로 하여 양양사회에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세력이었다.각 마을에서 당이 있어 훈장이 학동들…
    앞의 서론에서 언급한바와 같이 양양지방은 한반도 중심부에위치한 장엄한 설악산의 정기를 받으면서, 열정적인 동해와 접하고 있는 지리적 특성에의하 여 양양인은 강인한 정신력과 우수한 지리 환경 속에서 외부세력과 간섭에 야합하지 않는 배타적인 문화가 형성되어 있는 전형…
    현산학교는 강원도 최초의 사립학교이다. 양양은 초등교육기관 졸업생을 중심으로 만세운동을 주도하였다.1905년 을사조약체결로 국권을 빼앗겨 일반 국민은 국권회복을 위해 각종 단체를 조직하여 계몽강연, 언론활동, 교육구국운동, 청년운동 등을 전개하였다. 남궁억(南宮檍…
    양양의 보수적인 유림들은 현산학교와 감리교회에대해 부정적으로 갈등이 심화되었다. 이런 현실에서 선교활동은 무척 힘들었다. 그러나 만세운동을 함께 계획하고 실행하면서 양양문화의 일원으로 수용하게 되었다.양양감리교회는1901년10월 5일 캐나다 하디 선교사가 강원도에…
    양양의 유림들은 동학군의 세력이 확산되자 양양에서 동학군을 토벌할 정도로 보수적인 성향이 강했다.1860년 최재우(崔在宇)가창시한 인내천(人乃天)동학사상이 동학의 제2대 교주 최시형(崔時亨)에의 해 양양에유 입되었다.최시형은1869년3월부터 1870년 10월까지 …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