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정대

누정대 목록
    발간사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대화이며 미래를 보는 거울이다.”라 고 E.H Carr는 말했습니다. 우리고장 양양은 팔천년 전의 선사문화를 꽃피우고 가꾸어 온 위대한 선조를 모신 문향의 고장이며, 가는 곳마다 조상들 의 고매한 정신과 숨결을 느낄 수 있는 아름…
    금번 연구는 과거 양양지방에 분포하였던 누·정·대 를 대상으로 하였다.다만1948년 정부수립 이후 행정구역 개 편에 따라 변경된 속초시와 고성군 토성면, 죽왕면에 속한 누·정·대 는 제외시켰다. 그 주된 이유는 과거 양양군의 관 할 이였지만, 현실적으로 조사 실익이 없…
    본연구는 누·정·대 가 인간이 자연 속에 잠시 머물며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서 산수유람(山水遊覽)의 거점 역할 을 했다는 것을 찾기 위해 우선 역사적인 기록부터 고찰하 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누·정·대 가 언제 어느 시대부터 우리나라에 있었는지는 정확한 근거를 찾을…
    고려시대 이규보(李奎報1168∼1241)는 사륜정기(四 輪亭記)에서 누‧정‧대에 대한 구분을 하고 있다.누각(樓閣) 을 2층으로 된 집(重屋也)라고 정의하였다.그러나 정자는 개방되도록(作豁然)만들어졌기 때문에 허창(虛敞)한 공간 적 성격을 갖는 것이라고 되어 있다.설문…
    우리나라에서 경관이 수려한 곳에 가면 으레 누정대 가 주변에 있는 바위 나무 그리고 물과 자연스럽게 어우러 져 하나가 되어있다. 비록 누·정·대 가 인공 환경이지만 이 런 동화된 모습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누정문화를 향유 할 수 있는 시인묵객(詩人墨客)들이 거부감 없이 …
    우리 양양은 산자수명한 천혜의 고장이다. 지리적으로는 백두대간이 뒤쪽에 가로놓여 있고 신라 때부터 설악산은 양양의 진산(鎭山)으로 소사(小祀)의 예를 올렸다고 삼국 사기에 기록돼 있다. 그래서 우리 옛 선조들은 경치 좋은 누·정·대 를 찾아가 머무르면서 자연 속에 묻…
    ▪ 소재지 : 양양군 양양읍 군행리 9 ▪ 연 혁: 양양읍지에 의하면 조선 영조6년(1730년)에 양양부사 권부(權孚)의 창건으로 장구한 세월을 지내오다 가 자연 폐훼(廢毁)되고그주춧돌은 취산루(醉山樓)건립 공사에 사용하였다.
    ▪ 소재지 : 양양군 양양읍 성내리 32 ▪연혁:『輿地圖書』에는부아(府衙)밖에 위치하며, 3칸 규모이다.부문루(府門樓)로 영조31년(1755년)에 부 사 이성억(李聖檍)이 창건하였다.1936년 군청사 개축 시 에통원루(通遠樓)대지에 이건하였으나 6·25한국전쟁으로…
    ▪ 소재지 : 양양군 양양읍 군행리 16 ▪ 연 혁 : 조선전기 대표적인 지리지인 新增東國輿地 勝覽과輿地圖書에태평루의 규모는 16칸이며 객관 남 쪽에 있다고 하였다.고려 때 이곡(李穀) 시문의 주(註)에 는 양양의 태평루 창건연대(創建年代)를 고려 예종 [(睿宗 …
    ▪ 소재지 : 양양군 양양읍 성내리 47 ▪연 혁:『襄州誌』에는在客館之東蔡圓丘上俯臨漢水前臺巫山眼界通遠府使李公孟友重修以多壓死臺啓官罷樓亦廢焉(재객관지동채원구상부임한수전대무산안계통원부사이공맹우중수이다압사대계관파루역폐언) /통원루는 객관(客館)의 채원 동쪽 언덕위에 있었…
    ▪ 소재지 : 양양읍 남문리 363 ▪연 혁:『峴山誌』에 부 동쪽 성문(城門)이다.숙종 26년(1700년)부사남치훈(南致薰)이 창건하였고, 문루의 현판은 채팽윤(蔡彭胤)의 글씨이다.
    ▪ 소재지 : 양양군 서면 오색리(오색령)산1 ▪연 혁:오색령정상에서‘백팔계단’을따라설악산등산로를 잠깐 오르면 그곳에 설악루(雪嶽樓)가 있다.44번 국도를 건설한 군인들이 1971년도에 세웠다고 전하며,곁에는 도로 공사 희생 장병들의 위령탑이 있다. 설악루현판은당…
    ▪ 소재지 : 양양군 현북면 어성전리(만월산)369 ▪ 연 혁:본 누각은 조선 숙종27年(1701年)에 명주사법당 맞은편에 지었는데『輿地圖書』에는 10칸이라고 기록되어 있다.양양부사 채팽윤(蔡膨胤)의 기문(記文)에는“별들이 곁에 걸려있고,명주사옆은 허공으로 비취(…
    ▪ 소재지 : 양양읍 성내리 32 ▪연 혁:부사,현감 등이 즐겨 찾았던 와유헌(臥遊軒)의 앞쪽 연못 가운데 있었다. 영조24년(1748년)에부사박필정이 건립하였으나 지금은 없어졌다. 愛蓮亭在臥遊軒之前方沼中今上戊辰府使朴公弼正刱建今廢(애련정재와유헌지전방소중 금상무진…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