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산문화24호

현산문화24호 목록
    희망찬 계사년 새해가 밝았습니다.새해를 맞이하여 군민 여러분과 문화가족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기를 기원하면서 지난해에 보살펴주신 은혜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작년 임진년은 그 어느 해보다 국내외적으로 다사다난했던 역사적인 한해였 습니다.특히 2012년 …
    존경하는 내·외 군민여러분!신년 타종과 함께 2013년 계사년(癸巳年) 새아침이 밝았습니다.먼저 여러분 모두 소원성취하시고, 각 가정마다 만복(萬福)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드립니다. 에이브라함 링컨은“미래가 좋은 것은 그것이 하루하 루씩 다가오기 때문이다”라고 하였…
    전악(典樂)허억봉과 漢詩이야기양양문화원장 양동창양양의 관노 허억봉은 조선 중기 장악원 전악이 된 천재 음악인이다.8대조는 세종대왕 때 우의정과 좌의정을 지낸 문경공 허조(許稠)로서 단종 복위와 관련되어 아들 허후 는 수양대군의 권력찬탈에 반대하다 교형을 당하였고 허후의…
    <제27회 향토문화 공모전 대상 국무총리상 수상 논문>동해신묘의 역사적 고찰과 이해<양양문화원 부설 향토사연구소>Ⅰ. 연구의 목적고래(古來)로부터 나약한 인간들은 신(神)이 우주 만물을 만들었고, 이러한 만물에는…
    <제22회 강원도 향토문화연구발표회 대상 수상>조선시대 양양부(襄陽府) 소동라령(所冬羅嶺)의 고찰(考察)발표자 : 양양문화원 향토사연구소연구원 이기용Ⅰ. 문제의 제기소동라령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세종실록지리지』양양도호부편에“要害, 自本府西去…
    문화학교 교실별 수료자 교 실 명 강 사 수 료 자 합 계 8 명 102명 한시교실 이종우 김경일외 12명 서예교실(한문) 함여호 손인환외 17명 서예교실(한글) 김광희 심용구외 15명 한국화교실 정영택 박희숙외 9명 …
    강 좌 명 수상 & 공연내역 한글서예 ● 님의침묵 서예대전- 입 선 : 김영순- 특 선 : 박경숙, 이희숙, 이용우, 노복현(초대작가 자격 획득)- 우수상 : 심용구- 초대작가전 출품 : 장우인 ● 강원서예대전- 입 선 : 이희숙, 이용우, 김영복- 특 …
    몸에 좋은 음식 궁합 콩&미역콩에는 사모닌이 함유되어 항암효과가 있으나 많이 섭취하게 될 경우 체내에 있는 요오드를 몸밖으로 배출해 버리게 된답니다.이런때에 요오드가 많이 함유된 미역 또는 다시마를 먹어주어 요오드의 균형을 맞추는것이 좋습니다.요오드…
    갈천솔밭가족캠핑장 갈천 솔밭 가족캠핑장에서는 솔숲으로 이뤄진 3만9600㎡의 캠핑장 어디든 텐트를 치면 그곳이 사이트가 된다. 일정 간격을 두고 번호표가 붙어있지만 크게 구애받을 필요는 없다. 도심을 벗어나 찾아든 자연 속에서 내 땅, 네 땅 따지며 야박하게 굴 필요…
    Ⅰ. 발굴 재현양양군 남단부에 위치한 현남면 입암리를 중심으로 화상천이 흐르고 화상천을 발상지로 한 유역에는 들판이 펼쳐져 상하 좌우로 예부터 예닐곱 촌락이 형성되어 오늘날에 이르렀다.수동골은 서로 인접하여 마을이 형성된 관계로 예부터 늘 왕래하며 농경과 관혼…
    양양 입암농요(2012년 무형문화재 신청) Ⅰ. 작품해설1. 논 삶는 성군소리소로 쟁기를 끌며 사용하는 성군의 모를 심을 수 있도록 보구레(논을가는 쟁기)로 소를 몰며 논을 갈고 써레로 논의 흙을 고르며 삶는 과정에 부르는 농요다.소를 몰려 논을 갈거나 흙을 고르며 …
    특별기고 - 양양 상복골농요 (2012년 무형문화재 신청) Ⅰ. 작품해설1.‘ 상복골 농요’는 소하천 주변의 좁은 들이나 골짜기의 다락논에서 주로 불려지던 산간지방의 농요로서 가락은 정적이며 사설은 지역의 명소나 명물들을 등장시킨 통속적이고 해학적이며 권논을 중심으…

검색